이끼제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파파 조회 140회 작성일 2021-09-16 21:19:31 댓글 0

본문

잔디밭의 불청객. 이끼(moss) 를 제거하는 방법

잔디를 관리하다보면 어느순간 잔디도 잡초도 아닌것이 잔디밭 여기저기에서 자라는 뭔가를 발견하실지도 모릅니다. 봄이나 가을에는 색깔이 잔디와같은 초록색이라 무심결에 지나칠수 있지만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에는 잔디에 비해 쉽게 말라버리는 특징때문에 잔디밭에 누런 얼룩이 진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잔디밭의 골칫거리라고 여겨지는 이끼 (moss)가 왜 생기는지, 이미 자라는 이끼는 어떻게 처리하면 되는지 그리고 근본적인 해결 방법까지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영상에서는 이미 자라고 있는 이끼를 처리하는 방법에 포커스를 두고 다음 영상에서는 근본적인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끼가 잔디를 직접적으로 죽게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잔디가 있어야 할 자리에 이끼가 자리를 잡고 있으면 그 자리에는 잔디가 자라기 어렵기때문에 밀도가 높은 잔디를 가지기 어렵게 됩니다. 이끼를 제거하는 방법은 황산철 (ferrous sulfate)을 이용하는 방법부터, 갈퀴나 power-rake 또는 dethatcher 라고 불리는 기계로 긁어내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먼저 이끼(moss)가 어떤 원리로 주위로 퍼지는지 생각을 해 보셔야 하는데요, 이끼는 다른 식물들과 달리, 포자 (spore) 를 터뜨려서 주위로 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계나 갈퀴로 이끼를 제거하실때는 이끼가 자라는 곳만 긁어내시길 권해 드립니다. 어차피 일을 시작했는데 이왕 할꺼면 잔디밭 전체를 다 긁어내면 되지 라고 생각 할수도 있지만, 이끼의 씨앗이라고 할수있는 포자 (spore) 가 갈퀴나 기계에 묻어서 이끼가 없던곳까지 퍼질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러면 역효과가 나는것이겠죠.


이끼의 두께가 얇다면 (대략 1cm 미만), 굳이 힘들게 긁어내지 않더라도 황산철 (ferrous sulfate)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황산철을 사용하시면 힘들게 이끼를 긁어낸뒤 버려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을뿐더러 철분이 잔디에 꼭 필요한 영상소이기도만큼 1석2조의 해결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황산철은 액상과 알갱이 형태로 나오는데 저는 가능하다면 액상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알갱이를 사용하실경우 황산철을 사용하기 직전과 직후에 에 물을 뿌려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액상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면 황산철이 이끼 구석구석까지 침투해서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산철를 사용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은 잔디가 자라기 시작하는 이른 봄과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는 늦봄 입니다. 두번 사용하시면 효과가 가장 좋겠지만 한번만 하신다면 늦봄에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늦봄에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면 이끼가 자라기 어려운 환경인데 이때 황산철 까지 뿌려주신다면 확실하게 이끼를 줄여줄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황산철을 사용하시면 이끼가 검게 변하면서 죽게되는데 죽은 이끼는 굳이 긁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이끼가 두껍게 쌓인경우 (대략 1cm이상), 이끼가 아래까지 죽지않고 윗쪽일부만 죽게 하기 때문에 이끼가 금방 회복이 될수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이끼를 갈퀴나 기계를 이용해서 최대한 긁어내신후 남은 이끼들은 황산철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이끼를 긁어 내시는 경우에는 대부분 경우 잔디까지 뽑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땐 잔디가 빨리 회복될수 있다록 도와주기 위해 질소가 풍부한 비료를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요즘에는 황산철과 비료가 섞여서 나오는 제품도 많기때문에 그런 제품을 사용하시면 일이 수월해 질듯합니다. 그럼 다음 영상에서는 이끼를 근본적으로 미연에 방지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잔디관리 #잔디이끼 #잔디이끼제거

잔디밭에서 자꾸만 자라는 이끼(moss)를 방지할수있는 방법들.

지난영상에서는 이미 자라고 있는 이끼를 제거하는 방법에 포커스를 뒀었는데요, 한가지 보충할것이 있다면, 소금, 식초 또는 세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절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잔디와 흙까지 상할수가 있기 때문이죠.

이번 영상에는 좀더 근본적으로 원인을 해결해서 이끼를 최대한 방지 할수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지난영상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이끼 (moss)가 직접적으로 잔디를 죽게 하지는 않지만 한번 자리를 잡으면 그자리에서는 잔디가 자랄수 없기때문에 밀도 높은 잔디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이끼가 자라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되는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끼가 좋아하는 환경도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마치 스포츠 경기에서 상대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이끼가 자라기 쉬운 환경은 첫째로, 배수가 잘 되지않는 습도가 높은 흙 입니다. 배수가 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으니, 배수와 관련해서 이미 만들어 놓은 영상들을 참고 해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 영상들은 고정댓글에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두번째로 이끼가 잘 자라는 환경은 그늘진 공간입니다. 광합성을 해서 에너지를 얻는 잔디에게 햇빛이 정말로 중요하고, 때문에 그늘진 공간에서 그나마 잘 자라는 fine fescue 라는 잔디도 하루에 최소 3-4시간의 빛을 받지못하면 자라기 어려운 반면, 이끼는 고작 1-2시간의 햇빛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잔디밭이 그늘지지않게 해줘야 합니다. 예를들면 잔디밭에 이렇게 큰 나무가 있는경우 가지 치기를 통해서 잔디가 햇빛을 충분히 받을수 있도록 만들어주는것처럼 말입니다. 만약 펜스 (fence)나 건물처럼 바꿔주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그늘에서 그나마 잘 자라는 fine fescue (Chewing fescue 또는 Chewing red fescue)라는 잔디를 한번 심어보시고 그래도 결과가 좋지 않으시면 잔디를 고집하시기 보단 그늘진 공간에서도 잘 자라는 다른식물 길러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흙에 배수도 잘되고 햇빛도 충분한데 이끼가 잘 자란다면 산성화된 흙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흙의 산성도에 따라서, 정확하게 표현하면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서, 식물이 흡수할수 있는 영양성분에 달라지게 되는데, 요점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잔디를 포함한 대부분의 식물들은 산성화 된 흙에서는 필요한 영양소를 원활하게 흡수하지 못하는 반면, 이끼는 산성화된 흙에서 오히려 더 효율적으로 자랄수 있기 때문에, 산성화된 흙이 의심스러우시다면, 석회가루 (lime)을 사용해서 흙을 중성화 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도 있겠지만, 1회 최대 사용량은 대략 1000 sq ft당 50 lb입니다. 이것을 환산하면, 90 m2 (대략 27평) 당 22kg의 석회가루를 사용하시는게 되겠네요. 석회가루를 사용하시는데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최대 사용량의 대략 70-80% 정도를 먼저 사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고, 몇달정도 지켜보신후 더 사용할지 말지를 결정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한가지 주의 하실점은 석회가루를 사용하실땐 질소성분이 함유된 화학비료는 최소 2주에서 3주정도의 시간차를 두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석회 가루와 질소비료를 동시에 사용하시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서 질소가 낭비가 될수있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살포기(spreader)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입자가 고운 가루보다는 알갱이형태가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가루형태는 가격이 약간 저렴하긴 해도 살포기 입구에서 자꾸 막히는 경우가 많아서 권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시간과 비용적인 여력이 되신다면, 석회가루 대신 퇴비를 잔디위에 골고루 뿌려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잘 발효된 질좋은 퇴비를 잔디위에 대략 1cm 두께로 골고루 뿌려주시면 정말 좋은 결과를 기대 하실수가 있습니다.
#잔디관리 #잔디이끼 #잔디이끼방지

Song : 임샛별 - 봄날의 걸음마
자료출처 : https://gongu.copyright.or.kr
Music promoted by DayDreamSound :


이끼제거?? 생물 삼총사로 해결!! 이끼를 없애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어항을 가지고 있으면 가장 고민 되는 부분중하나!
바로 이끼에요.

이끼는 생기는 원인을 알게 되면,
생각보다 생기는 양을 크게 줄일수 있고,

생기고 나서도,
오토싱,플라잉폭스,야마토 새우만 있으면 쉽게 없앨수 있습니다!

이끼제거 생물 삼총사와 같이 이끼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라라아쿠아 쇼핑몰 :
https://www.raraaqua.co.kr

라라아쿠아 상담전용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
http://pf.kakao.com/_xhyxhpM

... 

#이끼제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25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xn--hy1b58tb2pgub.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