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파

-변압기 원리(4)- 여자전류의 이해 (제3고조파 전류 억제시 자속파형)와 Y-D변압기에서 3고조파 매커니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기슈타인(전기연구소) 작성일22-10-25 00:00 조회3회 댓글0건

본문



강의자료는 Http://cafe.naver.com/elecstein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은 11월말 늦어도 12월말에 재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정과 강의교안 작성건으로 집중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이번시간은 여자전류의 3고조파 억제시 자속파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자성체의 비선형성만을 강조했을 때, 여자전류 3고조파 억제 시 자속파형이 있구요. 자속 파형은 정현파 자속 + 대략적인 3고조파 자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 자속을 수식으로 표현하게 되면 αSin(ωt)+βSin(3ωt)가 됩니다.
대략적인 3고조파 자속과 수식으로 표현한 βSin(3ωt) 3고조파 자속은 약간의 차이를 갖게되며 분석의 용이성을 위해 보통 βSin(3ωt)를 가정하여 자속 그래프를 그리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수식으로 표현한 αSin(ωt)+βSin(3ωt) 자속은 강자성체의 비선형성만을 강조했을 때, 여자전류 3고조파 억제 시 자속파형과 약간의 차이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D-D,D-Y의 경우 여자전류에 3고조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자속은 정현파가 되고 유기기전력또한 정현파형을 갖게 됩니다.
Y-D의 경우 강의에서 3고조파 매커니즘을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Y-Y의 경우 여자전류는 정현파 자속은 정현파+3고조파의 왜형파를 갖게 되며 유기기전력또한 왜형파를 갖게 됩니다.

*참고로 Y-D 3고조파 매커니즘 분석시 단상 TR을 3대 운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3상 변압기의 경우 내철,외철형에 따른 영상자속분을 따로 구분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분석을 하기 용이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점 양해해 주십시오.

부족한 강의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91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xn--hy1b58tb2pgub.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